본문 바로가기

업무

파괴검사 (destructive Testing) 비파괴검사 (Nondestructive Testing) 비교 차이 알아봅시다.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꼬둥듀오입니다.

오늘은 용접 작업 후 검증이 필요한데요.

거기에 대한 검사 중 용접에 대한 파괴 검사와 비파괴 검사가 있는데. 이 2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파괴 검사입니다.

파괴검사는 크게 화학적시험, 기계적시험,용접성시험, 금속학적 시험이 있습니다.

 

1. 용접성시험에는 노치 취성시험, 용접연성 시험등이 있고

2. 기계적시험에는 인장시험, 경도시험(브리넬경도, 비커스경도, 로크웰경도, 쇼어경도), 굽힙시험, 동적시험,크리프 시험 등이 있습니다.

3. 화학적 시험에는 수소시험, 부식시험 등이 있습니다.

4. 금속학적 시험에는 파면시험, 매크로 조직시험, 현미경 조직시험 등이 있습니다.

 

2번째로는 비파괴 검사입니다.

비파괴 검사의 목적은 용접부 결함을 검사를 위해 파단을 하고, 파단 후 육안으로 직접 관찰하는 것이 확실하고, 파괴 시험을 통해 하는것이 좋지만,,,실제 제품에 있는 용접부를 파괴 검사를 시행한다면 그 제품은 실제로 사용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시행하는 것이 비파괴 검사입니다.

비파괴 검사에는 크게 PT,MT,UT,RT 등이 있습니다.

 

1. PT (PENETRATION TEST : 침투탐상검사) : 표면 결함을 검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용접부에 세척액을 뿌려 세척한 다음, 침투액을 뿌려서 다시 세척액을 뿌림, 현상액을 도포하여, 시간이 지나면 침투된 침투액이 식별을 할 수 있습니다.

(결함부는 시간이 지나면 침투액(빨간색)이 스며서 올러옴)

2. MT(MAGNETIC TEST : 자분탐상검사) : 역시 표면 결함을 검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자성분말을 뿌린다음 철분을 자석에 달라붙게 하는 현상을 검사에 응용 결함부가 있으면 자석이 누설되고, 누설된 부분에는 N극과 S극이 생겨 자분이 흡착.

3. .RT(RADIOGRAPHY TEST : 방사선투과검사) : 표면결함 + 내부결함을 검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방사선을 검사물에 조사하였을 때 투과한 방사선의 강도변화를 판독하여 결함을 검출 함. 검사 대상물에 방사선원 및 필름선정, 두께 측정, 필름부착, 투과장비 고정, 필름현상 결함 판독 등의 검사 과정이 이뤄 집니다.

4. UT(ULTRASONIC TEST : 초음파탐상검사) : RT와 마찬가지로 표면결함 + 내부결함을 검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탐상장비로 검사대상물에 탐촉자 부착 후 초음파 탐상검사가 이뤄짐.

탐상결과를 기반으로 결함 판독이 이뤄집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