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재테크

주식,코인 투자를 잘하는 법 (초보자만.)

728x90
반응형
SMALL

2017년 말부터 비트코인투자를 시작했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소액으로 투자했던 기억이 난다.

그 당시 반감기 이후 비트/알트 대불장 시기라 넣고, 조금만 기다리면 계속 주가가 올라가던 그 시기였다.

비록 소액이었지만 100만 원이 순식간에 200만 원 되고, 400만 원 되는 것을 보니, 그때 당시에는 코인 투자가  너무 쉽게 생각이 들었다.

그 후 2018년 1월 박상기의 난으로 인해, 에이다라는 메이저코인이 1900원대까지 올라갔었는데 (그때 당시 최고점),

내려가고, 내려가고, 내려가고해서 27원까지 내려갔던 기억이 난다. (-99%였고, 그때는 멘탈이 붕괴됨.)

최저점 찍고, 2021년에는 3500원까지 올라갔었다. (도대체 몇백,몇천 % 인지....?)

난 그 이후 그날 투자금에 대해, 매일매일 히스토리를 기록하면서 추이를 확인하고 있었다. (아래 사진 참조)

 

 

 

 

난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인내와 끈기라고 생각한다.

물론 단타/스켈핑으로 수익 보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단타/스켈핑으로 꾸준하게 수익보는 사람은 극소수이다.

내 경험으로는 단타로 수익보는 사람들보다 장기투자로 수익보는 사람들을 더 많이 봐왔다.

(주식/코인 투자에 대해, 막 시작한 초보자들 그리고 단타/스윙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은 장기투자를 추천드린다.)

 

주식/코인 투자 시 장기투자를 해야 되는 또 하나의 목적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자산가치 상승이 결국 주가 상승의 결과를 가져옴. (계속적인 우상향)

(물가상승 등으로 기업은 더 많은 돈을 벌게 되어 있다.)

예로 1999년도에는 라면 가격이 600원이면 2024년 현재는 라면가격이 1000원 정도 하는 것처럼..

주가도 물건 값 오르는 것처럼 시간이 계속 흐르면 올라가게 되어 있다.

 

또 다른 목적은...

시간과 인내를 이용하여 복리의 효과를 기대해야 함.

(복리는 나중에 되면 기하급수적으로 그래프가 올라가는 효과가 있음. 아래 그래프 참고.)

 

 

 

워런버핏이 말하는 주식투자 잘하는 법 중 저평가된 회사에 매수를 하고, 그 회사가 고평가가 되었을 때 매도를 하라. 가 있음.

제일 중요한 것 중 하나가 투자에 대해 꾸준히 공부를 하고, 시간과 노력을 계속적으로 투자를 해야 함.

최대한 그리고 매매회수를 줄여야 함. 사팔사팔이 제일 위험하다 하는 걸 깨달았다.

(앞에도 언급드렸지만 사팔사팔은 고수들의 영역임.)

 

그리고 매매체크리스트를 반드시 작성/확인을 하자. 왜 이 종목을 샀고, 차트 상 지지/저항은 어떻게 되고, 분위기에 힙쓸려 뇌동매수를 하는 건 아닌지를 위함이며, 기록하면 실수와 실패가 줄어든다. (매매체크리스트는 아래 참고.)

 

728x90
반응형
LIST